옥스포드 라이팅 서비스

믿음 서비스 / 20년 경력 / 미국,영국 과제 도움 서비스

카테고리 없음

아카데믹 라이팅(Academic Writing) 이란 무엇인가?

옥스포드라이팅 2020. 12. 19. 04:34

 

 

아카데믹 라이팅(Academic Writing) 이란 무엇인가?

 

      아카데믹 라이팅이란 글쓰기 형식을 말하는데요. 영어 에세이(Essay)라고도 쉽게 말하는데, 정식적인 표현은 아카데믹 라이팅 입니다. 미국 대학교 과제 들의 대부분이 이 아카데믹 라이팅을 기반으로 시작 됩니다. 영어 논문도 아카데믹 라이팅이 바탕입니다. 주로 리서처(Research)들이 자신의 학문과 전문 영역을 지식으로 표현 하는 글을 말합니다. 아카데믹 라이팅은 다른 영어글쓰기보다도 정중한(formal tone), 3인칭 시점(Third-person)관점에서 서술 되고, 1인칭 시점의 I 는 지양 합니다. 의학, 법학과 같은 분야만 아니라 심리학, 경제학, 인문학, 사회학까지 모든 분야의 학문에서 사용 됩니다.

 

 

그렇다면 아카데믹 라이팅의 특징과 중요점은?

 

 

1. 큰 그림(Big Picture)으로 보았을때 

 

소설과 저널리스트식의 라이팅과는 다르게 아카데믹라이팅(Academic Writing) 은 formal함과 논리(Logic)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일관성(cohesive)가 있어야하고 각 생각들이 논리적으로 정연된 글의 흐름이 특징 입니다. 글의 부분 부분이 모여서전체의 글을 형성 합니다. 문단과 문장 사이의 연결 고리가 있어야 합니다. 문단과 문장 사이의 흐름이 없다면 좋은 아카데믹 라이팅이 되지 못하고 점수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첫 도입 문장에서 대부분 어떤 내용이 나올지에 대해서 포함 하는 thesis statement를 작성하게 됩니다. 또한 맨끝에는 출처를 밝히는 초록(참고)을 작성해야 합니다. 

 

2. 톤 (Tone ) 

 

아카데믹라이팅(Academic Writing) 의 톤은 중립적이어야 합니다. 상반되는 주장을 제기할때 선입이 없는 객관적인 시각에서 주장을 제기 해야 합니다. 미국대학교 과제 중에 가장 많이 나오는 내용이 리서치 페이퍼와 논증 페이퍼 입니다. 각각 상반되는 주장을 가지고 논증을 하게 됩니다. 

 

3. 애매모호한 표현과 단어의 뉘앙스를 확실히 하자.

 

미국 대학교 과제, 영어 에세이를 쓸때 애매모호한 표현과 특정한 의미를 가지를 수 있는 단어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영어의 어떤 단어는 문맥에 따라 부정적인인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애매모호하지 않은 표현과 잘 구조된 단락 그리고 명료한 문장들은 독자들에게 아이디어를 전달할때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아카데믹 라이팅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간결하며, 포멀하고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정확하게 전달 해야 합니다. 특히나 대명사를 남발을 하는 경우에는 문장이 복잡해지면 복잡해질 수록 그 대명사 (they, we, it)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명사를 사용 해야 합니다. 그리고 super, very , incredible, huge 같은 그 규모가 정확하지 못한 한정사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4. 펑츄에이션(Punctuation) 

 

아카데믹 영어 에세이에서 쉼표와 마침표를 정확하게 찍는 것은 영어에서 무엇보다도 중요 합니다. 그로 인해 의미가 달라질 수 있고 문장과 문장 사이의 구분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세미콜론과 콜론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숙지를 하고 사용 해야 합니다. 세미콜론을 사용하는 사례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문장을 설명하기 위해서 그리고 동일한 내용의 문장을 추가로 설명하기 위해서 등 입니다. 만약 세미콜론을 사용하는데 자신이 없다면 아예 사용을 하지 않는 것도 방법 입니다. 

 

 

5. 초록 정리하기 

아카데믹 라이팅(Academic Writing) 에서 초록을 정리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중에 하나입니다. 정확한 출처 없이 아카데믹 페이퍼를 적는 것은 점수를 받지 못합니다. 또한 자료를 사용 했으면 그 출처를 밝혀야 타당성이 생기게되고, 자료의 원작가에 대해서 크레딧을 줘야하기 때문 입니다. 출처를 밝히지 않으면 표절으로 간주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독자들에게 해당 주장하는 내용의 추가 디테일을 확인 하기 위한 목적에서도 출처를 밝히는 이유 입니다. MLA와 APA 등 문서 작성 형식에 따라서 참고문헌을 기록 하는 방법은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글의 마지막에 정리하는것이 보통 입니다. 

 

6. 증거 바탕의 논증법

미국 대학교에서 받는 아카데믹 과제의 대부분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시각을 표현 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증거자료를 얼마나 퀄리티가 있는것으로 제시를 하느냐에 따라서 글의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자신의 주장하고자 하는 논점을 뒷받침할만한 타당성있고 일관성있고 논리성이 있는 자료를 증거로 제시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7. 주제(Thesis-Driven)

아카데믹 라이팅은 주제를 기반으로 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처음 글을 도입을 할때 특정한 관점이나 생각과 입장을 조사하려하는 주제에 맞춰서 제안 해야 합니다. 어떤 내용을 조사를 했고 그 내용을 다룰지에 대해서 제안 하지 않는다면 단지 문제만 제안해서는 실이 없는 글쓰기가 되고 맙니다.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해서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를 한다던지 그 방안의 논점과 그 방안을 조사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8. 복잡하고 높은 사고력 요함 

 

아카데믹 라이팅은 다소 복잡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요합니다. 단지 이해를 하는것 뿐만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하고 그 개념을 설명하며 이미지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을 설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이 마치 어려운 개념들을 자신의 방법으로 해석을 하여 쉽게 학생들에게 가르쳐주는 것처럼 좋은 아카데믹 라이팅은 독자들에게 쉽고 정확하고 이해하기 편한 방법을 띄고 있습니다. 잘 정리된 생각들과 개념, 그리고 문제 해결에 대한 제안을 하는 것도 특징 입니다.

9. 결론 

 

       미국 고등학교/대학교에서는 아카데믹 라이팅을 매우 중요시 합니다. 사고력을 기르고 리서치를 본인이 직접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서 사리판단을 하고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 하기 떄문 입니다. 그래서 미국 교육이 세계에서 가장 좋은 교육으로 인정 받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카데믹 라이팅의 어려운 점은 역시나 영어의 장벽 입니다. 어릴떄부터 영어 작문을 열심히하고 영어영작 연습이 수반 되지 않으면 어른이 되어서는 아카데믹 라이팅이 더욱 어려워 집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아카데믹 라이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연재를 하고 있으나, 아카데믹 라이팅은 역시 소질과 자질이 필요하면서도 많은 연습을 요하는 부분이라 많은 분이 힘들어 하십니다. 특히 유학 도중에 영어 에세이 과제는 가장 힘든 부분 입니다. 아카데믹이 너무 어려운 경우 문의를 주시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 아카데믹 라이팅을 저희가 직접 도움을 드리기도 합니다. 아카데믹 라이팅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옥스포드 라이팅 카카오톡 문의하기(1:1)

> 카카오톡 링크 

http://qr.kakao.com/talk/cLYn3xtpLZmgWKjE_Wksc5xGILU-